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페르마의 정리

by N 스톤 2024. 7. 20.
반응형

피에르 드 페르마는 프랑스 변호사이자 재판소 판사, 고전문학의 전문가이자 언어학자, 전 시대를 통틀어 가자 위대한 아마추어수학자 중 한 사람이었다. 그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로 유명하지만, 이것은 그의 수많은 정리 중 한 가지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정리들은 수학의 한 영역인 정수론 분야에 속하는 것들로서, 페르마가 단독으로 연구한 정리만으로도 충분히 근대 정수론의 장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페르마

목차

1. 수학적 장난

2. 마지막 정리

3. 또 다른 정리

 


 

1. 수학적 장난

 

페르마는 스스로의 의지로 어떤 책도 출판하지 않았다. 대신 수학에 대한 그의 업적은 서신 형태로 알려졌다. 이 중 많은 것이 마랭 메르센과 직접 교환한 서신을 통해서였다. 프랑스 수사였던 메르센은 특히 정수론 분야에서 수학자들 간의 의견 및 연구 내용 등을 중개함으로써 17세기 프랑스의 수학이 겪던 혼란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페르마가 가장 선호한 접근법은 수반되는 증명이 없는 정리를 내놓아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증명하도록 자극시키는 것이었다. 그 결과, 그가 주장했던 모든 증명들을 실제로 해냈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갖는 사람들도 있었다.

 

페르마


 

2. 마지막 정리

 

가장 널리 알려진 정리는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다. 증명된 그의 많은 정리들 중 마지막 정리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페르마는 당시 출간된 디오판토스의 산술을 읽던 중, 제목이 한 제곱수를 다른 두 개의 제곱수로 나누기인 장의 여백에 지수가 2보다 큰 경우에는 그런 구조를 생각할 수 없다라고 메모를 써놓았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는 n2보다 큰 수 일 때, 방정식 an+bn=cn을 만족하는 양의 정수, a,b,c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이에 대해 그는 나는 경이로운 방법으로 이것을 증명했다. 하지만 여백이 너무 좁아 여기에 옮기지는 않겠다는 기록을 남겼다.

 

페르마

 

특별한 형식을 갖추지 않은 채 써놓은 이 명제를 재현하기 위해 300년이 넘도록 수많은 학자들이 열정적으로 도전해 왔었고, 1995년 영국의 수학자 앤드루 와일스에 의해 증명을 했다.


 

3. 또 다른 정리

 

이 외에도 페르마는 페르마의 소정리 및 두 제곱수 정리 등 다른 많은 정리들을 제안했다. 페르마의 소정리는 큰 소수에 관한 것으로, 오늘날 신용카드의 보안 체계에 사용되고 있다.

두 제곱수 정리는 홀수인 어떤 소수가 두 제곱수의 합일 필요충분조건은 이 소수가 4로 나누어 나머지가 1이 된다는 것이다.

 

페르마

 

또한 페르마는 독자적으로 해석기하학의 형식을 제안했는데, 이것은 데카르트와 우선권에 관해 격렬한 논종을 벌이는 계기가 되었다. 데카르트와 마찬가지로, 페르마는 해석기하학을 3차원으로 확장하기 위해 세 번째 축 사용을 제안했고, 뉴턴과 라이프니츠의 미적분학을 예측한 무한소 및 곡선의 기울기를 찾는 방법을 연구했다.

 


 

반응형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 이론  (0) 2024.07.24
통계학  (3) 2024.07.23
미적분  (0) 2024.07.22
데카르트  (0) 2024.07.20
로그함수  (0) 2024.07.19
루카 파치올리와 회계 수학  (0) 2024.07.18
중세 유럽 수학  (1) 2024.07.17
대수학의 도입  (4) 2024.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