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양자컴퓨터와 쇼어 알고리즘

by N 스톤 2025. 3. 19.
반응형

목차

1. 확률론적 증거로 소수의 속성을 증명하기

2. 높은 확률로 비밀암호 깨기

 

 


 

양자컴퓨터

 


 

 

1. 확률론적 증거로 소수의 속성을 증명하기

 

지난 몇 십 년간 우연의 위상은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더 이상 예측불허의 방해 요소가 아니라 생산적인 역할을 하는 긍정적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우연은 진리를 찾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큰 수 n을 가정해 봅니다. 적어도 천만 자리 이상의 수여야 합니다. 암호 연구 분야에서는 n이 소수인지 알아내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나 n이 너무 큰 수이기 때문에 직접적인 방법으로 알아내기는 힘들어, 즉 다른 간접적인 방법을 생각해 내야 합니다.

 

양자컴퓨터

 

 

수 이론에 의하면, n이 소수가 아닐 경우 1에서 n사이의 수 가운데 적어도 절반은 속성 E를 가집니다. 이 속성 E는 간단한 검사로 확인할 수 있지만, 반면 n이 소수일 경우에는 n보다 작은 수 중 속성 E를 가지는 수가 없습니다(여기서 속성 E의 내용은 중요하지 않다). 그렇다면 난수 생성기 n보다 작은 수 x를 뽑아 이 수가 속성 E를 가지는지 알아봄으로써 n이 소수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 결과가 부정적이라면 n은 정말 소수가 아니거나, 소수인데 하필이면 E의 속성을 가지지 않는 절반의 수 중 하나가 뽑힌 것이거나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여러 번 시도했을 때 이런 재수 없는 경우가 반복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20번 시도했을 때 n이 소수가 아닐 경우의 확률은 1: 220으로 약 1대 백만 정도 입니다.

 

양자컴퓨터

 

 

이렇게 되면 '이 수가 소수일 확률은 매우 높다'는 명제를 쓸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분야에서는 이 정도의 높은 확률이면 참인 명제로 받아 들입니다. 어떤 분야에서는 심지어 운이 좋아 답을 맞히는 경우도 용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비밀금고의 암호가 50퍼센트의 확률로 깰 수 있는 것이라면 금고의 주인은 밤마다 잠을 설칠 것입니다. 마치 대문 앞에 열쇠가 잔뜩 든 양동이(양동이 속에 든 열쇠 중 절반은 맞는 열쇠라고 하자)를 두고 자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응용할 때 대부분 고전적인 방법을 택합니다. 고작 99.9퍼센트의 확률로 똑바로 서 있는 탑에 올라가고 싶은 사람은 없을 데니 말입니다.

 


 

 

2. 높은 확률로 비밀암호 깨기 

 

피터 쇼어의 알고리즘은 양자컴퓨터를 이용해 큰 수의 곱으로부터 인수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소인수분해의 어려움이 암호화 체계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사실을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쇼어 알고리즘이 나왔을 때 그런 난리가 났던 것이죠.

 

pq라는 큰 소수가 있고, 두 수의 곱을 n이라고 한다. 그리고 1n, 사이에 놓인 임의의 수 x를 만들어 냅니다.

랜덤 넘버 제너레이터를 사용 하면 컴퓨터가 순식간에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x의 특정한 인지값, 즉 순환마디를 알고 있다면, 그리고 이 순환마디가 속성 E를 가진다면 x를 통해 pq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속성 E는 전체 경우의 50퍼센트를 충족합니다. 이때 충분히 높은 확률로 x의 순한마디를 토해 내도록 양자컴퓨터를 프로그래밍하면 되는 것이죠.

 

양자컴퓨터

 

 

쇼어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1n사이에 놓인 임의의 수 x를 만든다(이 과정은 순식간에 완료 된다).

2. 양자컴퓨터로 x의 순환마디가 될 만한 수를 계산한다(만약 언젠가 양자컴퓨터가 만들어진다면 이 과정도 눈 깜짝할 사이에 해결될 것이다).

3. 진짜 x의 순환마디를 구할 때까지 2의 과정을 반복한다(보통 컴퓨터로도 빠른 시간 내에 검사할 수 있다).

4. 순환마디가 속성 E를 가지는지 알아본다(이것도 역시 보통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이다). 결과가 부정적이면(E의 속성을 가지지 않으면) 새로운 x1부터 다시 시작한다.

5. x를 이용해 pq를 구한다. 이제 비밀암호를 깰 수 있다.

 

양자컴퓨터

 

 

여기서 우연은 두 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 순환마디는 특정한 확률로만 찾아지며,

두 번째, x중 적어도 50퍼센트만이 인수를 찾는 데 쓸모가 있습니다.

암호해독이라는 목적에 있어서는 그리 나쁜 조건도 아 니죠. 조금 늦게 해독한다고 해서 큰일이 나는 것도 아니고, 양자컴퓨터 에게 100퍼센트의 정확한 답을 기대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만히 들여다보면 세상은 원래 확률에 지배받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정확한 진술은 불가능합니다.

 


반응형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오스 이론과 나비 효과  (0) 2025.03.29
퍼지 논리  (0) 2025.03.16
행운의 편지  (1) 2025.03.15
모차르트의 주사위 작곡법  (0) 2025.03.13
풋옵션과 콜옵션  (0) 2025.03.11
차익 거래란?  (0) 2025.03.10
통계를 이용한 질적 통제  (0) 2025.03.08
비구성적 증명  (0) 2025.03.07